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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문화예술 동향(2025년 1월)

작성자
주 스웨덴 대사관
작성일
2025-02-10
수정일
2025-02-10

 문화예술 정책


ㅇ 정부, 문화 및 창조 기업 전략 과제 발표

https://www.regeringen.se/pressmeddelanden/2024/12/flera-myndigheter-far-uppdrag-kopplade-till-strategin-for-foretag-i-kulturella-och-kreativa-branscher/ (Regeringen 2024.12.19.)

- 2024년 4월, 스웨덴 정부는 문화 및 창조 산업 기업을 위한 전략을 발표한 바 있음, 2025년에는 정부 전략에 맞춘 여러 과제와 보고 사항을 발표함.

- 문화 및 창의 산업에는 건축, 시각 예술, 컴퓨터 게임, 영화, 형태 및 디자인, 예술 및 공예, 문화유산, 문화 관광, 문학, 미디어, 패션, 음악, 공연 예술 및 다양한 디지털 예술이 포함됨.

- 스웨덴에는 약 13만 개의 문화 및 창조 산업 기업이 존재하며, 이는 스웨덴 전체 기업 수의 10분의 1에 해당됨. 2017년 조사에 따르면, 스웨덴 문화 및 창조 기업의 매출액은 4천억 크로나이며 약 19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음.

- 문화 및 창조 산업은 스웨덴의 새로운 기반 산업 중 하나로, 이 전략은 무엇보다도 업계 성장, 고용 및 수출에 대한 기업의 잠재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함.


ㅇ 정부, 전시 위협시 문화 유산 보호 강화

https://www.regeringen.se/pressmeddelanden/2024/12/skyddet-av-kulturarv-i-handelse-av-krig-eller-krigshot-ska-starkas/ (Regeringen 2024.12.16.)

- 정부는 2025년 예산안에서 국립유물관리국(Riksantikvarieämbetet)이 전쟁이나 전쟁 위협 시 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대피 창고와 안전한 운송 계획 등 특별 조치를 담당해야 한다고 결정함.  

- 유사시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번 조치를 위해  정부는 국립유물관리국에 2025년 1,900만 크로나, 2026년 2,600만 크로나, 2027년 3,900만 크로나를 지원함.


ㅇ 2025년 예산안, ‘아동’과 ‘교육’ 우선시

https://www.regeringen.se/pressmeddelanden/2024/12/barn-och-bildning-prioriteras-i-regleringsbreven-for-2025/ (Regeringen 2024.12.19.)

- 2025년 예산안 배정에 따라 ‘아동’과 ‘교육’관련 과제가 스웨덴 예술위원회(Kulturrådet)와 국립유산위원회(Riksantikvarieämbetet)에 할당됨.  

- 예술위원회는 독서와 쓰기 활동 장려를 위한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고, 독서 목록을 개발해 유치원과 학교 교사를 지원하는 업무를 맡음.

- 국립유산위원회는 학생들의 박물관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학교가 활용할 수 있는 박물관 디지털 자료 제작 등의 방법을 조사할 것임.


ㅇ 정부, 아동 청소년 도서 구입에 예산 증액

https://www.regeringen.se/pressmeddelanden/2024/12/480-miljoner-for-nya-bocker-till-sveriges-barn-och-elever-2025/ (Regeringen 2024.12.21.)

- 정부는 아동 및 청소년의 도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도서 구매에 대한 예산 증액을 결정함.

- 2024년에는 유아·유치원·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지원했지만, 2025년부터는 중학교, 고등학교에도 도서 구매 보조금이 지원될 예정임. 예산은 2024년 1억 7,600만 SEK에서 2025년 4억 8,000만 SEK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국내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약 240만 권의 도서에 해당함.


ㅇ 정부, 문화 기관에 AI 관련 특별 보고 지시

https://www.regeringen.se/pressmeddelanden/2024/12/uppdrag-om-ai-till-myndigheter-inom-kulturomradet/ (Regeringen 2024.12.20.)

- 정부는 주요 문화 기관인 국립문서보관소(Riksarkivet), 국립문화협의회(Statens kulturråd), 예술가위원회(Konstnärsnämnden) 및 국립유물관리국(Riksantikvarieämbetet)에 AI 관련 특별 보고를 지시함.

- 파리사 릴예스트란드(Parisa Liljestrand) 문화부 장관은 “국립문서보관소, 국립문화협의회, 예술가위원회, 국립유물관리국은 AI의 개발로 인해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고 있으며, AI의 도움으로 기관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AI 관련 특별 보고가 필요하다”라고 밝힘.


□ 문화콘텐츠(문화산업) 정책


ㅇ 올해 출시되는 영화관 영화 구독 서비스 Cineville

https://www.svt.se/kultur/bio-abonnemang-till-sverige-hoppas-locka-till-smalare-film (SVT 2024.12.12.)

- 2025년 봄, 네덜란드, 벨기에, 오스트리아, 독일에 이미 출시된 무제한 영화관 영화 월간 구독 서비스 Cineville이 스웨덴에 출시될 예정임.

- Europa cinemas와 스웨덴영화연구소(Svenska filminstitutet)가 Cineville에 투자했으며, 2025년 스톡홀름, 예테보리, 스코네 지방의 약 20개 영화관에 Cineville 이용이 도입될 예정임. 영화관에서의 무제한 영화 관람권이 포함된 멤버십 가격은 월 약 300크로나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게임 ‘Helldivers 2’, 로스앤젤레스 The Game Awards에서 수상

https://www.svt.se/kultur/svenska-succen-tar-hem-tva-spel-oscar (SVT 2024.12.13.)

- 스웨덴 게임 회사 Arrowhead가 제작한 게임 ‘헬다이버 2(Helldivers 2)’가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더 게임 어워즈(The Game Awards)에서 최고 멀티플레이어 상과 최고 온고잉 게임 상을 수상함.

- 헬다이버 2는 총 8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작년 2월 출시되었으며, 출시 이후 1,200만 장이 판매되었음. Arrowhead 사의 직원 수는 게임 출시 이후 30명에서 145명으로 늘어남.


ㅇ 정부 및 의회 관계자, 스웨덴 게임 산업 지원 강화 지지

https://www.di.se/debatt/okat-stod-till-sveriges-nya-basnaring-och-tillvaxtmotor/ (Dagens Industri 2024.12.19.)

- 파리사 릴예스트란드(Parisa Liljestrand) 문화부 장관, 벤야민 도우사(Benjamin Dousa) 개발협력·통상 장관, 크리스티바 악센 올린(Kristina Axén Olin) 의원, 피에테르 올렌(Peter Ollén) 의원은 스웨덴 게임 산업 지원 강화를 지지하는 서신을 공개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컴퓨터 게임 산업은 문화 및 창조 산업 중에서도 중요한 스웨덴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컴퓨터 게임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지원책 마련이 중요함.  

- 스웨덴 게임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는 수출 지원 대상 산업에 게임 산업을 포함하고, 해외 인재 확보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스웨덴 대사관, 무역 사무소, 업계와 해외 이해관계자들을 중재해야 함.


ㅇ Netflix, 스웨덴 아티스트 Aivicii 관련 다큐멘터리 영화 공개

https://www.svt.se/kultur/ny-dokumentar-om-avicii-smygregisserad-av-artisten-sjalv (SVT 2024.12.27.)

- Netflix가 2024년 12월 31일, 스웨덴 아티스트 Avicii(본명 Tim Bergling)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 를 공개함.

- 해당 영화는 Avicii의 Tim Bergling으로서의 유년 시절부터 그가 전 세계적 인기를 누린 아티스트 Avicii로 활동하던 순간, 그리고 2018년 그가 생을 마감한 마지막 순간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음.


ㅇ 스웨덴 청년층, 디지털 미니멀리즘에 관심

https://www.svt.se/nyheter/inrikes/matilda-valjer-bort-sociala-medier-vill-ha-ut-mer-av-livet (SVT 2025.01.08.)

- 청년 대상 연구 기관 ‘청년 지표(Ungdomsbarometern)’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11,137명의 15~24세 스웨덴인 4명 중 3명은 자신이 너무 많은 스크린 타임(화면 시청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답변했음.

- 보고서에 따르면, 화면을 사용하지 않는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청년들이 많으며, 디지털 미니멀리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또한 점점 더 많은 스웨덴 청년이 스크린 터치가 아닌 버튼으로 작동하는 피처폰을 구입하고 있다고 전함.


□ 관광 정책


ㅇ 스톡홀름, 관광지로서 인기 증가

https://www.mitti.se/nyheter/huvudstaden-aterhamtar-sig--gastnatterna-okar-6.3.266242.29cb62a26f (Mitt i Stockholm 2025.01.01.)

- 2024년 10월 스톡홀름 방문객의 숙박일 수는 2023년 10월에 비해 8.1% 증가했음. 2024년 스톡홀름 숙박 시설의 전체 예약 건수는 아직 명확히 집계되지 않았지만, 11월과 12월 예약 건수 모두 2023년 11월, 12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예상됨.

- Stockholm Business Region에 따르면, 2023년 대비 2024년 10월 스톡홀름 박물관 방문객은 11%, 관광 명소 방문객은 25%, 페리와 크루즈 탑승객은 7%, 항공여객 교통량은 3%의 증가세를 보였음.

- 하지만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암스테르담, 베를린, 헬싱키, 코펜하겐, 오슬로 등의 도시는 스톡홀름보다 방문객이 더 많았던 것으로 집계되어 스톡홀름은 국제적 경쟁에서는 다소 약세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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